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트리트먼트와 린스는 뭐가 다를까? 차이점 알아보기

by 락꾸 2024. 9. 28.

요즘 머릿결 관리에 신경 쓰는 분들 많으시죠? 특히 30~40대에 접어들면서 머릿결의 변화를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트리트먼트와 린스의 차이점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트리트먼트와 린스의 차이점 썸네일 이미지

 

트리트먼트와 린스의 역할

 

지금 당장 주위에 있는 남성분들에게 '트리트먼트가 뭐야?'라고 물어보시면 아마도 "트리트먼트? 그거 린스 아냐?"라고 답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남성들의 머리카락은 여성에 비해 짧은 편이기 때문에, 관리의 필요성이 적고, 특별한 경우가(탈모 등) 아니라면 린스조차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머리카락 관련 제품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는 게 잘못된 게 아닙니다. 그렇다면 트리트먼트와 린스의 차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왜 다르게 불리게 되었을까?

두 제품은 역할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는데요.

 

린스는 영어로 'Rinse'로, 말 그대로 헹궈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트리트먼트는 'Treatment'로,
치료나 처치를 의미하죠.

 

이렇게 이름의 뜻만 알아도 기능이 다른 제품이라는 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헷갈릴 뿐입니다 ^^

 

 

린스란 무엇인가?

 

린스는 샴푸 후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머리카락 표면을 코팅하여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샴푸로 인해 씻겨진 모발의 보호막을 코팅시켜 주는 게 린스인데요.  머리카락을 코팅시켜 주기 때문에 부드럽고 윤기 있게 보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트리트먼트는 무엇인가?

 

트리트먼트는 이름 그대로 모발을 '치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발의 깊은 곳에 영양분을 공급해서 손상된 머릿결을 치료해 주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염색이나 펌 등으로 인해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는 데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염색을 하시는 분들은 염색 제품을 보시면 반드시 일회용 샴푸가 하나 있으실 텐데요. 그게 바로 트리트먼트입니다 ^^

 

 

기능적인 차이점!

 

정말 간단하게 기능의 차이를 설명해 볼까요?

 

▶린스는 주로 모발의 표면
▶ 트리트먼트는 모발의 내부

 

▶ 린스의 효과는 비교적 단기적
▶ 트리트먼트는 장기적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트리트먼트는 린스에 비해  다양한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기능적인 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효과의 차이점!

 

린스를 쓰게 되면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나서 외관상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모발 내부의 손상까지는 개선하지 못하는데요.

 

그러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하게 되면, 모발의 탄력이 좋아지고, 손상된 부분이 복구되기 때문에 머릿결이 점점 건강해질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린스와 트리트먼트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할까요?

 

글로 어렵게  쓴 글보다는 아래 그림을 보시면 한눈에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린스와 트리트먼트의 사용 방법을 표로 만든 이미지

 

그림을 통해 트리트먼트와 린스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셨다면, 그럼 "트리트먼트와 린스를 같이 사용하면 안 되는 건가?"라는 의문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트리트먼트 + 린스

 

트리트먼트와 린스는 역할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함께 쓰셔도 됩니다. 다만 사용하는 순서를 체크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샴푸를 통해 머리카락을 깨끗이 씻어낸 후에, 두 번째로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모발에 골고루 발라줍니다.(약 5분), 그리고 머리를 헹궈주신 다음에 린스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머리 감는 순서를 표로 만든 이미지

 

 

마치며

 

트리트먼트와 린스는 뭐가 다를까? 차이점 알아보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트리트먼트와 린스의 차이점을 좀 더 명확히 아시겠죠? 머릿결 관리에는 자신의 모발 상태와 필요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적인 관리에는 린스를, 손상된 머릿결 회복에는 트리트먼트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는 광고를 본 적이 있는데요.

 

머리카락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이상 락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