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이야기

자전거 타기의 장점과 보너스 혜택을 확인하세요!

by 락꾸 2023. 1. 1.

 

자전거 아이좋아~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약 6년간 열정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다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전거를 타고 학교를 다니던 시절이었고 자전거 꾸미기에 열정적이었던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요즘 시대는 바뀌었죠. 자전거는 더 이상 이동수단의 개념만은 아닙니다.

자전거를 타고 여행도 하고 건강을 위해서 타기도 하며 취미를 위해 타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타면 몸에 좋다"라고 듣기는 했지만 어디에 좋다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게 되면 무엇이 좋아지는 것인지?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취감과 만족감

자전거 타기가 정신건강에 좋다고 말들을 하는데 정확히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들게 합니다.

어떠한 운동이던 꾸준히 하면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는 내가 달린 만큼 그 즉시 효과를 볼 수가 있겠습니다.

무리해서 목표했던 것보다 훨씬 멀리 갔다? 더 빠르게 달렸다?

그렇다면 하늘이 노래지면서 축 쳐진 나의 몸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어렵게 어렵게 집에 돌아오고 내 몸의 현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성취감을 맛보게 될 테니까요.

또한 무리해서 자전거를 타고난 후 좀 더 시간이 흐르면

오늘은 이렇게나 많이 탔어? 라며 스스로 뻔뻔하게 만족감을 느끼게 되겠습니다.

 

 

 

  •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

자전거 타기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같은 유산소 운동인 걷기와 달리기와 비교하면 동일한 시간 대비 효과는 더 뛰어나고 몸에 부담이 덜합니다.

걷기와 달리기는 무릎 허리 등에 지속적인 압박으로 무리가 갈 수 있는 반면에 자전거는 자신의 무게가 자신에게 압박으로 작용하는 것이 덜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원인은 늘 한결같습니다.

꾸준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어떠한 운동이든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심폐기능 향상과 하체 근력 강화

술과 담배, 겨울에 불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좋아하는 당신이라면 자신의 심폐기능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당장에 별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겠지만 한번 망가진 몸은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고 엄청난 돈이 들어가게 되겠죠. 젊다고 자신하시면 안 됩니다. 순서는 없습니다...

자전거는 자신의 다리로 페달을 열심히 굴러야 움직입니다.

자신이 열심히 움직인 만큼 앞으로 전진하는 매우 정직한 운동입니다.

앞으로 쭉쭉 나아간다면 자신의 하체도 탄탄하게 변해가는 것은 당연한 효과입니다.

전기 자전거 따위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전기자전거 타기로 자전거를 타고 있다고 한다면 이건 비겁한 변명입니다.

 

 

 

  • 스트레스 해소 효과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효과입니다.

자전거 도로가 있는 곳이라면 대부분 주위 풍경이 매우 좋습니다.

대한민국 특성상 주변에 널려 있는 산과 강을 중심으로 자전거 도로가 많이 있기도 하고 아무리 아파트 단지 주변이라 할지라도 요즘 시대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삶의 질이기 때문에 예쁘게 조성된 공원은 반드시 있습니다.

이어폰을 귀에 꽂고 노래를 들으며 자전거에 집중할수록 다른 잡생각은 점점 없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주위의 풍경을 돌아보게 되고 그렇게 나의 시선이 바뀌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겠다고 목표를 잡고 자전거를 타는 것이 아니라 자전거를 타면서 자연스럽게 잊혀 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매우 건강한 취미 생활

취미 생활은 매우 중요합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나에게도 매우 중요한 일이고 일주일을 버티게 되는 원동력입니다.

자전거를 타게 되면 몸이 건강해진다는 건 모두 아는 사실이고 위에도 따로 글을 적었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데~ 재미도 있다!?  그렇다면 자전거 타기는 최고의 취미 활동이 아닐까요?

그런데 자전거의 가격은 비쌉니다. 그리고 종류도 매우 많습니다.

산악자전거, 로드바이크, 미니벨로 등.

그러나 우리는 비싼 자전거를 탈 필요가 없고 귀찮게 자전거의 종류도 알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자기 마음에 드는 저렴한 자전거를 사면 되고 이것도 싫다면  당X마켓 등에 널려있는 중고 자전거를 싸게 구입하면 됩니다.

자전거를 오래 타면서 자신감이 붙고 욕심이 생긴 다면 그때 원하는 좋은 자전거를 구입하면 되겠습니다.

좋고 비싼 자전거가 나에게 건강한 취미 활동을 보장해 주진 않습니다.

 

 

 

 

제가 쓴 자전거 타기의 혜택을 보고 실행에 옮기실 분들이라면 반드시 안전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전거를 타는 중에 다치는 건 최악입니다.

이런 건 산재도 안됩니다.

자전거가 위험한 운동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자신이 자전거를 잘 타지 못한다거나 주위를 둘러보는 습관이 없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는 헬멧과 무릎보호대 착용을 꼭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부디 자전거로 전국일주를 꿈꾸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