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초보운전자라면 지켜주세요.

by 락꾸 2023. 1. 3.




초보운전자를 지켜주세요라는 뜻은.
초보운전자를 배려하고 지켜달라는 의미와
초보운전자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것들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두 개의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자는 아기와 같습니다.
운전하는 사람과 그걸 보는 사람 모두가 불안하기 그지없습니다.
조금 과장한다면 세상에 첫발은 딛는 아이와 다를 바가 없죠.
초보운전자에게 많은 것을 바라는 건 무리입니다.
차근차근 경험하게 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부부사이에 운전 가르치는 거 아니다.
친구끼리 운전 가르치는 거 아니다. 특히 연인은 절대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누구에게 운전을 배우는 가도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전문 강사에게 배우는 게 세계평화에 좋습니다.

그럼 초보운전자가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초보운전 스티커 붙이기

요즘은 일부러 초보운전 스티커를 붙이고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짜 초보인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인터넷에 파는 것을 구매하기보다는 직접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방 운전자에게 나의 진심을 보여 준다면 더 큰 배려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붙일 때 좌우반전 확인)
초보운전이 부끄러워서 붙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문제가 생기면 더욱 당황하기 쉽습니다.


  • 안전벨트 착용

안전벨트 착용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고 종종 까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가슴과 배를 압박하게 되는데 그 압박이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안전벨트 클립을 구매해서 안전벨트를 내 몸에 맞게 조절하시길 추천합니다.
은근히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 깜빡이는 10초 전에 켜두기

직진만이 최고의 선택이지만 부득이하게 좌회전, 우회전을 해야 한다면 방향지시등을 10초 전에 켜 두시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깜빡이를 켜지 않고 갑자기 끼어드는 경우와 깜빡이를 켜자마자 끼어드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 때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고 뒷 차주에게 엄청난 환호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초보운전자들에게 차선변경이 힘든 이유가 옆차와의 거리감을 느끼기 어려워서인데 미리미리 깜빡이로 신호를 준다면 충분히 양보받을 수 있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 간격 유지하기

앞 차와의 간격을 2m 이상 유지해 주세요.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엑셀레이터 조작으로 인해 급출발로 앞차와 접촉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앞 차와의 간격유지"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앞에서 사고가 났을 경우 2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나오는 문구입니다.
정지해 있는 차에게 거리 유지가 웬 말이냐?라고 생각 하실 수 있는데 자동차 사고는 나만 잘한다고 안 나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 핸들에 너무 붙지 않기

핸들에 내 몸을 너무 가까이하지 마세요.
조금 더 가까이 보고자 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운전은 손으로 하는 것이지 얼굴과 가슴으로 하는 게 아닙니다.
안전에도 매우 중요한 일이고 과도한 긴장은 실수를 연발하게 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 단계별 연습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에서의 운전연습은 양날의 검입니다. 잘 적응을 하게 되면 앞으로 운전은 큰 부담이 아니게 될 것이고 만약 운전에 대해 공포를 느꼈다면 장롱면허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시내에서 조금만 빠져나가면 한가한 도로는 많습니다. 천천히 연습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라도 좋습니다. "운전 별거 아니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가장 빨리 사고 냅니다.




  • 주차하기

초보운전자가 가장 곤욕스러워하는 게 바로 주차하기입니다.
앞차와 뒤차의 간격을 계산해 핸들을 좌우로 꺾으면서 뒤로 후진했다가 다시 앞으로 왔다가 이렇게 열심히 왔다 갔다 하지만 재자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나 때문에 길이 막힌 경우가 나오기라도 한다면 대공황이 찾아오게 됩니다.
주차는 어느 정도 자신의 차에 대해 감이 왔을 때 자연스럽게 적응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차가 많은 곳인 경우는 그나마 빠르게 할 수 있는 전면주차를. 자동차가 많이 없고 조금 여유가 보인다면 후방주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주차장이 완비돼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고 골목길은 무조건 패스입니다.


약 7가지 초보운전자라면 지켜야 할 것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초보운전자에게 처음엔 도로가 정글과도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몇 번 하다 보면 정말 별거 아닙니다. 처음부터 너무 겁먹고 시작할 필요 없으니 시작할 때부터 안전한 운전습관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