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내가 갱년기인가? 갱년기의 증상과 영양제 선택하기

by 락꾸 2024. 8. 24.

나이가 들면서 최근 들어 갑자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짜증이 나는 등의 변화를 겪고 계시다면, 내가 갱년기인가?라는 의심을 해볼 수 있는데요. 내가 정말 갱년기의 증상이 나타난 것인지와, 맞다면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내가 갱년기인가? 증상과 영양제(썸네일)

 

갱년기,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갱년기를 피할 수 없습니다. (물론 남성도 있긴 하지만, 증상의 차이가 심하기 패스~)

 

갱년기는 대부분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찾아오며(빠르면 40대 초반),  폐경을 중심으로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영양제와 생활 습관 관리법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여성 갱년기의 주요 증상, 영양제를 복용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갱년기를 잘 관리하는 방법을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실제로 많은 분들이 드시고 있는 갱년기 영양제 5가지도 함께 소개할 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갱년기란 무엇인가요?

 

갱년기는 여성의 생리 주기가 끝나는 폐경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생물학적 변화(=호르몬의 변화)입니다. 여성은 보통 40대 후반부터 폐경 전후로 신체에 많은 변화를 겪기 시작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갱년기의 증상은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시기를 '어떻게 잘 보내냐, 잘 넘기느냐'에 따라서 집안의 평화가 달려있고, 자신도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으니, 

 

갱년기 증상을 확인해보시고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은?

증상 설명
안면 홍조 얼굴이나 상체에 열이 나고, 때로는 땀이 많이 남
수면 장애 깊이 자지 못하거나 쉽게 깨는 수면 문제가 발생
감정 기복 호르몬 변화로 우울감, 불안, 짜증 등 감정적 기복 심화
피로 에너지 소진과 자주 피로감 느낌
체중 증가 특히 복부 주변에 지방이 쉽게 축적됨
골다공증 위험 증가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골밀도 하락과 골다공증 위험 증가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여성마다 차이가 있으며, 일부 여성은 갱년기가 왔는지도 모르게 가볍게 지나가기도 하지만, 많은 여성분들은 갱년기로 인해 많은 것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주로 아프고,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이 큰 문제이지요.

 

 

갱년기에 영양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갱년기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일단 병원(산부인과 등)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으신데요. 누구의 말을 듣는것 보다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그에 맞는 처방(식습관, 영양제 등)을 정확히 아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병원에서도 이와 같은 갱년기 증상은 자연적인 변화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운동 등을 추천해주게 됩니다.

 

우선 갱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은 대부분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깊습니다.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서 달라진 신체에 적응하기 위해 관련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요.

 

이럴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영양제라 할 수 있습니다. 부족해진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면서 내 몸을 좀 덜 아프게, 안 아프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갱년기에 필요한 영양성분과 그 이유에 대해서 표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필요한 성분 이유는?
비타민 C, 아연 면역 체계 강화, 감염병에 대한 저항력 향상
칼슘, 비타민 D 골밀도 감소를 방지하고 뼈 건강 유지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 B군 피로 개선과 에너지 수준 유지
식물성 에스트로겐, 비타민 E 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

 

갱년기 동안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급격하게 변동하게 되는데요. 이 때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나 비타민과 같은 성분이 든 영양제를 드시게 되면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게 됩니다.

 

또한 갱년기에서 가장 많이 느끼는 '몸이 어딘가 자주 아프다'라는 증상은 면역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에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비타민C와 아연이 필수인 것이죠. 이 밖에도 뼈 건강을 위해서, 급격한 피로감을 위해서도 여러 가지 필수 영양소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엄마가 인상을 쓰고 있고 뒤에 가족들이 쳐다보고 있는 모습을 묘사한 일러스트 이미지

 

영양제, 언제부터 먹어야 할까?

 

보통은 이러한 영양제는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갱년기 영양제는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전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시기에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갱년기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우리는 여기에 대응을 해야 하는 방식인 것이고,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먹고 있었다면 우리는 이 증상을 관리를 하는 방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빠르게 대응할수록 증상을 더 잘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할 수 있겠죠.

 

 

슬기로운 갱년기 생활하기

 

갱년기가 와서 영양제만 먹었다고 그 증상이 해결이 될까요? 당연히 그렇게 쉽게 해결되지 않습니다. 영양제를 먹어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웠다면, 달라져가고 있는 몸을 적응시키기 위해 우리도 추가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갱년기 관리 방법

관리방법 설명
규칙적인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와 근력 운동 (근육량 유지 및 골밀도 증진)을 포함
균형 잡힌 식단 칼슘과 비타민 D 섭취, 식물성 에스트로겐,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섭취를 통한 건강 유지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가벼운 산책 등을 통해 정신 건강 유지 및 감정 조절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수면 패턴 유지 및 잠들기 전 전자기기 사용 자제로 숙면 촉진

 

만약 자신이 이런 방식으로 관리만 하게 된다면, 갱년기는 물론 다이어트까지 저절로 되게 되는데요. 이게 절대 쉽지 않다는 것이 함정이긴 합니다 ^^

 

그러나 자신에게 갱년기가 왔다면, 주위의 모든 것이 거슬리는 증상 또한 왔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서도, 주변 가족들을 위해서도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몇 가지라도 지켜보려고 노력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

 

 

갱년기 영양제 인기 상품 5가지

 

이제 많은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영양제 5가지를 소개해드릴 텐데요. 이 제품들은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관련 제품들은 너무나 많고, 성분들도 다양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원하시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영양제 5가지!

제품명 특징 추천이유
세노비스 여성 멀티비타민 칼슘과 비타민 D 포함, 뼈 건강 지원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 가능
솔가 에스트로겐 컴플렉스 식물성 에스트로겐 포함, 에스트로겐 보충 효과 에스트로겐 부족 증상이 있는 여성에게 적합
네이처메이드 오메가-3 오메가-3 함유, 심혈관 건강 지원 및 염증 감소 체중 증가 또는 심혈관 건강에 관심 있는 여성에게 추천
뉴트리라이트 칼슘 마그네슘 D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 포함, 뼈와 관절 건강 지원 뼈 건강에 대한 걱정이 있는 갱년기 여성에게 적합
GNC 우먼스 울트라 메노포즈 갱년기 증상 완화 목적의 개발, 여성 전용 영양제 전반적인 갱년기 증상 관리를 원하는 여성에게 적합

 

다시 말씀드리지만 위의 제품은 저와는 아~~ 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마치며

 

내가 갱년기인가? 갱년기의 증상과 영양제 선택하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어찌 보면 갱년기는 여성의 삶에서 중요한 전환기와 같습니다. 신체가 달라지면서 생각도 달라지듯이 말이죠. 이 변화를 잘 버티시기 위해서는 위에 설명드린 방법들을 이용하셔서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락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