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일본에서 유행중인 목욕 캔슬이란?

by 락꾸 2024. 10. 17.

최근 일본에서는 '목욕 캔슬(バスキャンセル)'이라는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말 그대로 목욕이나 샤워를 건너뛰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왜 목욕과 샤워를 하지 않는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을까요?

몸에서 냄새가 나는 여성을 묘사한 그림

 

목욕 캔슬이란?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목욕 캔슬'은 목욕과 샤워를 아예 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일과를 마친 후 저녁에 목욕을 하거나 샤워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습관을 건너뛰고 '목욕 캔슬'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 위주로 인기가 있는데요. 왜 목욕을 하지 않고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욕 캔슬의 이유

 

1. 귀찮아서

목욕이나 샤워 후에는 이어지는 귀찮은 과정들이 있는데요. 이 과정이 귀찮다고 느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욕을 하고 나면 머리를 말려야 하고, 몸에 보습제를 바르고, 여성의 경우 화장품을 다시 발라야 하는 등 여러 번거로운 과정들이 뒤따릅니다. 이런 행동들이 점점 피곤하게 느껴져, 차라리 씻지 않고 생활하는 것이 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인식의 변화

또한, 목욕에 대한 인식의 변화도 목욕 캔슬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인데요. 과거에는 목욕이 하루의 피로를 풀고 청결을 유지하는 시간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굳이 목욕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퍼지고 있습니다. 특히 연예인들도 '목욕 캔슬'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이 트렌드를 따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욕을 하지 않아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3. 추운 욕실 환경

일본의 주거 환경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욕실 난방입니다. 일본 대부분의 주택에서는 욕실에 난방이 되지 않아 겨울철에 매우 춥습니다.

 

이렇게 추운 욕실에서 목욕을 하거나 샤워를 하려면 꽤 큰 용기가 필요한데요. 추운 욕실에서 따뜻한 물로 몸을 씻다가 다시 차가운 공기 속으로 나오는 과정을 경험해 본다면, 아 괜히 씻었나~ 등의 후회가 들기 때문이죠.

 

그리고 실제로 일본에서는 욕실에서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인해 사망 사고가 발생하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어, 추운 계절에 목욕을 꺼리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4. 경제적인 이유

마지막으로, 전기요금 인상도 목욕 캔슬의 큰 이유입니다. 2024년 일본에서는 지약에 따라 전기요금이 최대 46% 이상 급격하게 상승했는데요.

 

이로 인해 전기세를 아끼기 위한 가정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목욕은 특히 많은 전기와 물, 가스를 소모하는 활동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전기세 절약을 위해 목욕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목욕을 포함한 샤워까지도 생략하면 물과 전기 사용량이 크게 줄어들어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를 감지 않은 여자를 묘사한 그림

 

목욕 캔슬의 장점

 

이걸 과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연예인들이 주장하는 장점을 살펴보면,

 

①시간의 절약

②생활비 절약

③간편한 생활 방식

 

이렇게 세 가지의 장점으로 목욕 캔슬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즉! 결론적으로 귀찮음과 돈이라 할 수가 있겠습니다.

 

▶물론 냄새 등의 위생 문제

▶ 피부 관리

▶ 또 다른 비용(냄새 제거제 등)은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는 것 같기도 합니다.

 

 

머리를 매일 감는게 꼭 좋은 걸까?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머리를 매일 감는 게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깔끔하고 청결해 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샴푸를 사용하는 습관을 갖고 있죠. 하지만, 매일 감는 것

kyong2oo2.tistory.com

 

마치며

 

일본에서 유행 중인 목욕 캔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목욕 캔슬'은 일본에서 바쁜 일상과 돈 때문에 등장한 트렌드입니다. 귀찮음, 인식 변화, 추운 욕실 환경, 그리고 전기세 인상과 같은 다양한 이유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트렌드라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