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해지고 있는 날씨 때문에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공눈물이 내년부터는 최대 10배가량 비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왜 비싸지는지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인공눈물 왜 비싸지나?
인공눈물은 그동안 건강보험의 혜택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는데요. 내년부터는 인공눈물의 건강보험 적용을 일부 제한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인공눈물의 가격 100%를 소비자사 부담하게 되는 것인데요.
왜 건강보험에서 인공눈물의 건강보험 적용을 제한했을까요?
◐히알루론산이 뭘까?◑
인공눈물이 왜 제외됐을까?
인공눈물이 제외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인공눈물이 사용되는 목적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제외된 이유에 대해 긍정 또는 부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인공눈물이 사용되는 곳은?
1. 외인성 질환
2. 내인성 질환
인공눈물이 사용되는 곳은 크게 외인성, 내인성 질환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외인성 질환은?
라식, 라섹, 콘택트렌즈 착용 등에 사용되고,
내인성 질환은?
피부점막안증후군, 건성안증후군 등의 질환에 사용됩니다.
가격이 오르는 건 외인성 질환(히알루론산)
내년부터 오르게 되는 인공눈물은, 모든 제품이 오른다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건강보험 적용 x) 경우는,
"외인성 질환일 경우"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부 내인성 질환에도 건강보험이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있지만, 이번 정책은 외인성 질환을 타깃으로 바뀐 정책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이에요~)
외인성 질환은 대부분 라식과 라섹, 콘택트렌즈와 같은 개인의 미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이며, 한해 약 2300억 원이 건강보험료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에서 제외되는 것이 "히알루론산"이 들어가 있는 제품)
즉 미용목적의 외인성 질환은 개인이 100% 지불한다는 것이 이번 정책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우유가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적인 인공 눈물 가격은 그대로다
우리가 약국에서 사는 인공 눈물(안약)의 가격은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그리고 내인성 질환으로 인해 히알루론산이 들어간 제품을 처방받고 쓴다고 해도 가격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가격이 오르는 건 외인성 질환이니까요 ^^
마치며
인공눈물(안약) 가격 상승? 히알루론산이 없으면 안오른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인공 눈물은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 시행하기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을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계획을 조금 앞당기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이상 락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