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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요즘 대기업들이 월 멤버십을 추진하는 이유가 뭘까?

by 락꾸 2024. 4. 16.

LG, 삼성, 쿠팡 등 대기업들이 요즘 들어 자신들의 멤버십(월 회원) 가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이렇게 큰 기업들이 월 멤버십을 추진하는 이유가 뭘까요?

 

멤버십에 가입 하도록 홍보를 하고 있는 토끼 케릭터

 

월 멤버십의 추진 이유는?

 

대기업들이 월 정액 멤버십을 추진하는

주된 이유는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을

구축하려는 전략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멤버십에 가입만 하게 되면,

회사입장에서는 고정적이고,
정기적인 수입이 생기기 때문이죠.

 

몇 가지 주요 이유를 살펴보면,

 

1. 지속적인 수익 창출

멤버십 모델은 고객이 매월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게 함으로써, 기업에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가 있게 됩니다.
이는 시장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도 기업의
재정적 안정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2. 고객 충성도 향상

멤버십을 통해 고객과 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이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고객을 꾸준히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추가 판매 전략

멤버십 프로그램은 고객이 기업의 다양한

제품을 거부감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더 쉽게 유도할 수 있는데요, 이는 당연히

추가 매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정기적인 멤버십 이용을 통해 고객의

구매 패턴, 선호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경쟁 우위 확보

독특하고 차별회된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대기업들은 고객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더 높은

수익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멤버십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멤버십 제도가

소비자에게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닌데요.

 

거리에서 멤버십 가입을 홍보하고 있는 풍선 케릭터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멤버십 제도의 단점은?

월 정액 멤버십 모델은 기업에게는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느낄 수 있는 단점도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과소비 유도

사람의 심리상 멤버십이 제공하는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심리가 과소비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밖에 없는데요.

예를 들어, 불필요한 구매를 하게 되거나,
실제로는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되겠죠.

 

2. 비용 부담

멤버십의 정기적인 비용이 소비자에게는
추가적인 재정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카드의 연회비를 내는 것과

같은 상황인데요. 자주 쓰고 잘

활용한다면 어느 정도의 혜택이 있겠지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비용이 되는 것이죠.

 

3. 해지의 어려움

일부 멤버십 프로그램은 해지 절차가
복잡하거나 일정 기간 동안은 해지가

불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어,
소비자가 해지하기 위해 불필요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해지하는데 귀찮음이 발생하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4. 투명성 부족

멤버십 조건이나 정책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투명하지 않은 경우, 소비자는
자신이 정확히 어떤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추가 비용은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지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 보호 우려

멤버십을 통해 수집되는 개인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개인 데이터 보호 정책이 충분히

강화되지 않은 경우,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멤버십을 홍보하고 있는 거리의 간판들

 

멤버십에 가입을 할까?

 

기업의 입장에서는 멤버십 가입은 대환영!

이겠지만, 우리의 입장에서는 멤버십에

가입해서 어떤 이득이 있는지를 따져봐야

하는데요.

 

이런이런~ 혜택을 준데~

★가입하면 더 싸게 준데~ 등

이러한 자극적인 문구에 현혹되지 말고,

 

▶내가 이 제품(사이트)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지?

▶ 이 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없는지?

▶ 멤버십이 나에게 왜 필요한 것인지? 등

 

당장의 혜택에 휩쓸리는 걸 방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일단 가입을 해 놓게 되면,

 

사람의 심리상 며칠은 자주 쓰다가~

점점 안 쓰게 되면서 한동안은 잊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소비 패턴과 꼭 필요한지 체크하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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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요즘 대기업들이 월 멤버십을 추진하는
이유가 뭘까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멤버십에 가입하는 금액이 그리 큰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부담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별로 필요하지 않고, 자주 쓰지도

않는다면 매달 나가는 돈은 기부라 할 수

있게 되겠죠.

 

이 돈을 아껴서 잘 살자!라는 다짐보다는

계획적인 소비를 해보자~라는 것이

더 현명한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락꾸였습니다.